--->
리뷰
블랙잭 (완)
만화/출판만화

주간 소년 챔피언

23.12.05~24.01.09

블랙잭

22권 (완)


★★★★★

더보기
지금 내 심정

이 작품...

할 말이 너무 많아서 뭐부터 적어야할지 모르겠다...

12월 5일쯤부터 봤던 블랙잭을 드디어 다 봄 하루에 한 권씩 빠개는 게 목표였는데, 후반 권은 좀 끊어 읽은 감이 없잖아 있어서 (그래도 에피소드 단위로는 읽으려고 함 안 그럼 안되는 작품이라 ㅋㅋㅋㅋㅋㅋ) 초반에 좀 느릿하게 읽고, 후반에 2~3 에피씩 봤던 거 생각하면 얼추 계산은 맞는듯... 

블랙잭이라는 캐릭터가 정말 매력적인 것도 그렇고, 블랙잭도 그렇고 피노코도 그렇고 점점 그들의 삶을 응원하게 되는 것도 그렇고, 에피소드 구성 상 단편 만화 공부에 굉장히 도움이 된다는 사실까지 다 알겠는데... 그런 걸 다 차치하고...!! 이 캐릭터의 완결을 볼 수 없다는 사실이 너무나도 괴롭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물론 베르세르크랑 블랙잭은 상황이 다른 거 머리로는 잘 알고 있음 그치만 불새는 (아오)

 제일 먼저 접한 데즈카 컨텐츠(랄까 우라사와 나오키 작품이지만)이 플루토고 플루토 인터뷰에서 데즈카가 살아있었다면 불새의 결말은 이렇게 됐을 것이다~ 까지 봐버린 이상 억울할래야 억울하지 않을 수가 없다. 불새는 몰라도 블랙잭은 완전한 완결이 났을 거라 생각했어... 그래서 더 이 아쉬움이 해소되지 않아...!! (이거 회색도시2 어게인임) 데즈카 팬은 좋겠다~ 이렇게 다작을 한 작가라니~ 하며 읽은건데 오히려 그 점이 아쉬움으로 다가울 줄은 생각도 못했음... 

 

이 남자의 복수는 대체...
리디 리뷰 캡처) 진짜 제 말이 그 말입니다

작품 자체는 그 자체로 끝났다고 해도 괜찮을 수 있겠으나 (연재편 기준 완결편도 그렇고) 내 아쉬움이 해소되지 않아...ㅋㅋㅋㅋㅋㅋㅋㅋㅋ 블랙잭의 복수를 끝까지 하게 해줘..!! 복수가 끝난 후 어떤 생각을 하게 되는지 알려줘 제발 ... 5명이란 명확한 숫자가 나와서 더 미칠 것 같음 그의 복수는 왜 2명째에서 멈추게 되었는가... 복수 요소가 아예 만화의 주 요소에서 빠졌다고 하기엔 주기적으로 '어머니에 대한 복수로 지금까지 살아옴' 이란 키워드를 연재기준 후반편까지도 언급하고 있기에... (웃음보 에피도 그렇고) 아 이건 정말 데즈카 오사무가 이 작품에 쏟을 시간이 부족했군... 이라고 밖에 생각할 수 없었다 (그리고 그래서 너무 슬픔)

 

이 때까지만 해도 22권에 갑자기 화라락 3명한테 복수하는 에피 다 넣어줄줄 알았는데

그리고 두번째로 아쉬웠던건 역시 정발본이 하필 코단샤 만화전집판이라는 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수록본이 22화라는 것도 경악스럽지만 사실 그거보단 에피소드 수록 순서가 더 경악스럽다... 이 순서 때문에 정발판만 보면 오독을 안 할래야 안 할 수가 없는 구조임 (애초에 연재분 1화가 19권에 수록되어 있는 것 부터가) 목록 옆에 띄워두고 들어갔다 나왔다 들어갔다 나왔다 하면서 볼 수도 없는 노릇이고, 애초에 블랙잭 처음 보는 뉴비가 그걸 알기나 할 것이며, 이런 순서로 수록되어 있다고 상상이나 할 수 있을런지...

 

에피소드별 상관관계까지 이해하고 싶은 입장에서는 아쉽지 않을래야 않을 수가 없다... 지금이라도 좋으니까 코단샤 문고전집판이라도 정발해주면 안될까? (제발) 블랙잭 리메이크 애니화 안하나요? 아 플루토는 E북이 아예 없기라도 했지 여긴 없는 건 아니라서 더 미치겠어 (해봤자 지금 있는 버전으로나 할인 이벤트 할 것 같아서...)

 

이건 걍 좋아서

 하지만 이러니 저러니 해도 결국 별점 5점을 주고 싶은 마음이 큼... 그만큼 블랙잭이란 캐릭터가 단일로서 너무 매력적이었다...ㅋㅋㅋㅋㅋ 애초에 복수로 움직이는 뒷일 모르는 타입 좋아해서 더 그 복수 얘기를 할 때의 블랙잭이 좋았던 것도 있고... 하지만 그걸로 끝나지 않고 의사로서의 블랙잭도 탄탄히 캐릭터적으로 자리잡고 있어서, 복수 이야기가 나오지 않아도 의사로서 하는 블랙잭의 이야기가 너무 좋기도 했었음... 피노코와 있을 때 나오는 특유의 "아빠력"ㅋㅋ 도 너무 좋았고... 복수로 살고 있다고는 하나 딱히 복수만 있? 지는? 않아보이는... 그럼에도 또 때때로 어디 한켠 공허해보이고 결여가 느껴지고 하는 게 블랙잭을 더욱 입체적인 캐릭터로 만든 것 같음...  (블랙잭이 복수와 의사 두 키워드로 나뉜 건 역시 어머니 사건 혼마 선생님 둘 다 블랙잭에게 지대한 영향을 줘서 그런듯, 그래서 두번째 복수 때 괴로워했던 장면이 참 좋았었던...) 

 

물론 데즈카는 연재하면서 점점 설정 붙여서 아다르고 어다른부분 많다고 했지만

오히려 그래서 좋은 면이 있었음...

 

치료비 받아먹는 거 보면 솔직히 야무지게 잘 산다 싶지만 이러니 저리니 해도 결국 블랙잭이란 캐릭터의 주 키워드는 고독인듯 (무면허 의사나.. 온몸의 흉터나.. 일본인이나.. 부모님의 부재나.. 친구 없음 (정확힌 데즈카가 다 죽임) 까지)

 

아니 사실 그래서 설정이 안 맞고 변경되고 하는 부분에 불만이 있다기보단 연재하면서 변화해가는 데즈카 본인의 생각이 궁금했던 건데 (그래서 22권 마지막화이자 비정기 연재 마지막화 수술의 순서 에피소드가 흥미로웠던 것도 있음) 문제는 이제 또 정발판 수록 순서가 (생략) 아 진짜 생각을 해도해도 아쉽네... 

 

 아 너무 슬프다... 블랙잭이란 캐릭터가 좋았던 이유에 대해 필리버스터 하고 싶어... 근데 이게 단순히 내 취향의 캐릭터라 그랬다기 보단 (아니 사실 그럴수도 있음 존 안에 들어와있긴함) 캐릭터 빌딩 자체가 주먹구구여도 (라고 쓰긴 했는데 이 연배의 작가에게 주먹구구라 해야하나 고민됨.. 근데 주먹구구가 맞긴해..!!) 매력적으로 잘 되어 있어서가 큼... 

 

 대신 그만큼 블랙잭에 매력을 못 느끼면 이거만큼 보기 힘든 작품이 없다 보는데 (당연한 말이긴 한데) 음? 그래도 한 번 보면.. 그러기 힘들지 않나? 싶기도 하고... 

 

피노코 최애 에피 (아니 사실 다른 에피도 진짜 다 좋았어..)

피노코도.. 처음엔 그렇게까지 호감인 인상은 아니었는데 뒤로 갈수록 파트너이자 딸 그 자체라 애정을 안 줄래야 안 줄 수가 없었고 

그래서 그런지 피노코 에피소드는 다 정 가고 좋았음... 위에 올린 짤 중 1짤 에피가 진짜 최애 애핀데 그래서 더 안타깝기도 한...

블랙잭은 피노코가 홀로 설 수 있길 바라는데도...... (ㅠㅠ) 자기처럼 낙오되고 소수가 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은 분명히 있는 것 같은데 그게 피노코 마음대로 되는 것도 아니니 괜히 더 안타까웠던 에피소드... 뭣보다 마지막 컷이 너무 본인탓 하고 있는 그 모습 그 자체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오타쿠적으로 좋긴한데 속상한건 어쩔수가 없어

 

이런 일상 대화조차도 뒤로 갈수록 행복함 내가 그들의 리얼 행복을 바라고 있어서... 

둘이 이런 평화롭고 일상적인 대화만 해도 그저 행복한데...

둘은 정말 가족인데...ㅠ ㅠ 

 

그리고 피노코와 블랙잭의 공통점이 날 정말 미치게함 가령 이 에피들이라던가.. 

자꾸 이런 에피들이 날 속상하게 하잖아 (아오) 

블랙잭이나 피노코나 사회에 섞여들어갈 수 없는 돌연변이인 건 변하지 않는구나...

그 점이 캐릭터성인거지만 그냥.. 다 됐고 행복했음 좋겠어 (ㅠㅠ) 로미 에피소드도 그렇고... 피노코도 블랙잭도 왜 친구가 가만히 생기질 않는 것인가... (뭐긴뭐야 다 데즈카 때문이지)

 

그가 완벽한 게 아니라 오는 실수와 성장이 좋아

그가 천재라고 불리지만 결국 인간이라 겪는 한계라던가 실수들을 표현하는 부분도 참 좋았음 ㅋㅋㅋㅋ

결코 의사로서도 완벽하지 않기에 오는 그게... 

의사로서의 블랙잭도 복수의 마음을 품고 있는 블랙잭도 어느 쪽이든 100% 충족이 되지 않고 거기서 오는 실수도 결여도 성장도 있다는 부분이 참 좋았던 것 같음 (진짜 좋단 얘기밖에 못하겠네)

오히려 실패도 좀 하니까 더 얘한테 정이 가기도 하고... 

 

그래서 이런 의사로서 최선을 다하는 에피소드들도 재밌게 즐긴듯... 특히 1짤에 저 냉동인간의 해답을 얻은 블랙잭 짤 진짜 좋아함... 정말 순수하게 기뻐보이는 몇 안되는 표정이 나온 느낌이 들어서 ㅋㅋㅋ 아 신났네 귀엽네.. 하고 본듯

2~3짤 에피소드도 절망해도 결국 그래도 난 사람을 살릴거야! 하는 그 계단 씬으로 이어지는 블랙잭의 캐릭터성이... 참 응원을 안 할래야 안 할 수가 없는 그런... 그게 있었음 아무튼 그럼 (글이 길어지니 점점 어휘력이 딸림

그리고 4짤은 유일하게 라이벌로 인정한... 진정한 "리스펙"을 보여주는 장면이라 좋았음 애초에 걍 저 에피소드 자체가 굉장히 재밌음 소재나 블랙잭의 반응이나 ...ㄷㄷ

 

아니 그리고

또 할 말 하나만

 

아니 그래서 어떻게 이게 1회성 캐릭터냐고 잘생기고 얼굴에 캐릭터성이 느껴져도 얄짤이 없군요 데즈카 센세는...
이 혼마센세 딸도 1회성이라는게 말도 안돼서 한참 쳐다봄 (저 진짜 취향이었다고요)

데즈카 센세 어떻게 저 디자인을 1회성으로 그냥 쓰고 지나가실 수 있죠

한명은 심지어 혼마센세의 딸이야 저 주식 잡고 혹시? 했는데 정말 끝까지 재등장은 없더군요 (말도안돼) 

아니 근데 1짤 의사는 진심으로 추가 출연 있을법하지않아? 너무... 너무 앞으로도 나올거에요~하는 조연ST로 나오지 않았어? 진짜 최소 블랙퀸 정도론 재등장 할 줄 알았는데... 

여캐 쪽은 납득은 가지만 아쉬운 거라면... 남캐쪽은 내취향이랑 별개로 (애초에 아님) 신기하네... 싶었던

 

위에 쓰는거 까먹었는데 이남자 너무 무자각으로 여자를 잘꼬심 어이없어서 세봤는데 22권 내내 10명 남짓 하더라고요 (실화야?)

아니 그리고 여캐 얘기 나온 김에 얘기 좀 하자면 이 남자 여자 너무 잘 꼬심...

하고 싶은 말은 사실 짤에 다 써두긴 했는데요...

아무튼 저럴 때마다 은창이다.. 하고 봤던 기억이 있네요 (랄까 정은창이 블랙잭 같은 거겠죠) 

 

그리고 키리코랑 에피소드도 다 재밌었음 (키리코 나오는 건 앵간하면 다 고점이었던듯한)

그리고 키리코 나오는 에피는 앵간하면 다 재밌었음

제일 좋았던 건 저 에피소드고... 근데 저거랑 별개로 키리코 병 걸려서 혼자 안락사 하려는 에피도 ? 재밌었던 듯...

대립 구도로 가면 블랙잭이 '선' 같은 느낌으로 나오는 게 좋음... 근데 또 그렇게 이분법적으로 나누기엔 애매한 부분마저...ㅋㅋ 

 

타래 몇개 백업.. 지금은 감상이 좀 봐뀐 부분이 있기는 한데 전체적으론 공감하는 내용이라... (당연함 내가 씀)

저 짤 중간에 있는 블랙잭이 과거에 복수 다짐하는 거 보여주는 에피들 앵간하면 다 좋아하는데

애기 블랙잭이 진짜 애기 같고.. 그래서 더 마음아픔...

데즈카 오사무 애기 너무 맘아프게 잘그림... (애기블랙잭도 피노코도 아톰도..ㅠㅠ) 

 

1짤 2짤 에피 보기 전에 쓴 트윗인데 대~충 일맥상통하는 것 같아서 재밌음 ㅋㅋ 

 

아무튼 그랬다...

블랙잭 좋았던 장면 하나하나 올리고 싶어서 타래 열심히 뒤졌는데

진짜로 올리면 끝이 없단 걸 깨달았음... 
대충 갤박하고 싶었던 타래들 몇개 올리면서 마무리 해볼게요 (근데 몇개로 끝나질 않네 개많네 이거) 

다음엔 불새도 꼭 보고싶네요 플루토 인터뷰에서 (정확힌 우라사와 인터뷰집 플루토 파트긴 한데 거기서거기긴 하니까)

불새 완결이 왜 그런 장대한 연결이 되는지 알긴 알아야겠음... 

'만화 > 출판만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리고, 또 그리고 (완)  (0) 2024.03.30
메달리스트  (0) 2024.01.14
고깔모자의 아틀리에  (0) 2023.12.04
악영영애 안의 사람  (0) 2023.10.03
보석의 나라 (완)  (0) 2023.10.03
comment